1.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
* 성숙주의 관점
- 아동의 능력이 개화될 것을 기대
- 관찰자, 평가자, 양육자, 관리자, 정보 제공자,
혼합된 역할
* 행동주의 관점
- 행동적 목표를 설정하고 강화방법을 사용
- 교수계획 방법까지 명확하게 규정
- 칭찬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
* 인지발달 프로그램
- 촉진자의 역할
- 아동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안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
아동의 노력을 관찰
- 유아의 잘못을 교사가 수정해 주지 않고 그 문제를 계속
시험해 보도록 도움
2. 유아 교사의 교육 신념
* 성숙주의 교사 신념
- 유아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사용
- 유아의 능력 이상의 것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음
- 유아가 활동을 주도하도록 함
- 유아 수준에 적절한 활동
- 유아의 흥미에 따라 자료를 제공
(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자료)
* 행동주의 교사 신념
- 유아의 행동이나 대답을 성인이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이
되도록 도움
- 결과나 과제 완성에 관심
- 지식이나 정보를 주로 말로 설명 (직접 지도)
- 보상을 통해 긍정적 행동을 강화
- 교사가 준비하고 유아가 따르도록 함
*상호작용주의 교사 신념
- 언어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함
- 결과보다 과정에 더 관심을 둠
- 활동 그 자체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보상을 받으므로
외적 강화는 따로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고 여김
- 자신의 방식대로 자료나 시설을 사용하도록 함
- 유아 스스로 실험하고 탐색하고 문제 해결하는
상황을 제공
3.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
* 교육과정 설계자
- 유아 교육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유아의 능력에
적합하면서 지역사회 및 기관의 가치나 신념 등을 반영하여
가르칠 것인가를 계획하는 역할
* 일과계획 및 수행자
- 자신이 수립한 연간.월간.주간 계획에 의거하여
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일과를 계획하고
융통성 있게 일과를 수행하는 역할
* 상담자 및 조언자
-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정저석으로 지지하고
지원해 주는 보호자의 역할
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자 및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하는
것도 포함
* 생활 지도자
- 유아가 지켜야 할 예절이나 질서, 또는 규칙에 대해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역할
* 현장 연구자
- 유치원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거나
새로운 이론 및 활동을 현장에 적용하는 역할
* 행정 업무 및 관리자
- 시설.설비, 교재.교구 구입 및 관리, 원장.동료.학부모.장학사와의 관계형성, 원아모집 및 학급편성,
유아의 영양.건강.안전지도 등과 관련된 역할 (유치원 전반적인 업무)
*의사결정자
- 유치원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전문적으로
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역할
*동료와의 협력자
- 유치원 조직의 일원으로서 동료 구성원들과 협력적인
관계를 형성하여 경험을 공유하며,
공동의 책임감과 목적을 갖고 유치원 교육의 질을
높이는 데 참여하는 역할
3. 학자별 교사의 역할
* Katz - 모친모형, 치료모형, 교수모형
* Spodek - 양육 역할, 교수 역할, 관련적 역할
* Schickdanz - 계획자.조직자.평가자, 훈육자,
의사결정자, 지식 전달자
*Saracho
1984 - 진단자, 교육과정 설계자, 교수 조직자,
학습 지도자, 상담자 및 조언자, 의사결정자
1997 - 교육과정 설계자, 일과계획 및 수행자,
상담자 및 조언자, 현장 연구자, 행정 업무 및 관리자
4. 2019 누리과정이 제안하는 교사의 역할
- 유아.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할
-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
-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
-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
5. 학급에서의 교사 역할
-양육자, 상호작용자, 계획자.강화자, 촉진자, 문제해결자,
지지자, 스트레스 관리자
'Study With ME l 최쌤 l > 개론' 카테고리의 다른 글
교사론 - 조직문화 (0) | 2023.04.06 |
---|---|
교사론 - 유아 교사의 반성적 사고 (0) | 2023.04.06 |
교사론 - 유아 교사를 위한 장학 (0) | 2023.04.04 |
교사론 - 유아 교사의 전문성 (0) | 2023.04.03 |
교사론 - 유아 교사의 전문성 (0) | 2023.03.29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