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tudy With ME l 최쌤 l/개론

교사론 - 유아 교사의 역할

 

1. 발달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

* 성숙주의 관점

- 아동의 능력이 개화될 것을 기대

- 관찰자, 평가자, 양육자, 관리자, 정보 제공자,

  혼합된 역할

 

* 행동주의 관점

- 행동적 목표를 설정하고 강화방법을 사용

- 교수계획 방법까지 명확하게 규정

- 칭찬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

 

* 인지발달 프로그램

- 촉진자의 역할

- 아동이 스스로 발견하도록 안내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

  아동의 노력을 관찰

- 유아의 잘못을 교사가 수정해 주지 않고 그 문제를 계속

  시험해 보도록 도움

 

2.  유아 교사의 교육 신념

* 성숙주의 교사 신념

- 유아가 알아들을 수 있는 말을 사용

- 유아의 능력 이상의 것을 하도록 강요하지 않음

- 유아가 활동을 주도하도록 함

- 유아 수준에 적절한 활동

- 유아의 흥미에 따라 자료를 제공

  (유아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자료)

 

* 행동주의 교사 신념

- 유아의 행동이나 대답을 성인이 알아들을 수 있는 것이

  되도록 도움

- 결과나 과제 완성에 관심

- 지식이나 정보를 주로 말로 설명 (직접 지도)

- 보상을 통해 긍정적 행동을 강화

- 교사가 준비하고 유아가 따르도록 함

 

*상호작용주의 교사 신념

- 언어 교육은 일상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도록 함

- 결과보다 과정에 더 관심을 둠

- 활동 그 자체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보상을 받으므로

  외적 강화는 따로 제공하지 않아도 된다고 여김

- 자신의 방식대로 자료나 시설을 사용하도록 함

- 유아 스스로 실험하고 탐색하고 문제 해결하는

  상황을 제공

 

3. 일반적인 교사의 역할

* 교육과정 설계자

- 유아 교육 이론과 실제를 토대로 유아의 능력에

  적합하면서 지역사회 및 기관의 가치나 신념 등을  반영하여

  가르칠 것인가를 계획하는 역할

 

* 일과계획 및 수행자

- 자신이 수립한 연간.월간.주간 계획에 의거하여

 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일과를 계획하고 

  융통성 있게 일과를 수행하는 역할

 

* 상담자 및 조언자

- 유아와 상호작용하면서 정저석으로 지지하고

  지원해 주는 보호자의 역할

  부모를 대상으로 상담자 및 조언자의 역할을 수행하는

  것도 포함

 

* 생활 지도자

- 유아가 지켜야 할 예절이나 질서, 또는 규칙에 대해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하는 역할

 

* 현장 연구자

- 유치원 현장에서 부딪히는 실제적인 문제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거나

  새로운 이론 및 활동을 현장에 적용하는 역할

 

* 행정 업무 및 관리자

- 시설.설비, 교재.교구 구입 및 관리, 원장.동료.학부모.장학사와의 관계형성, 원아모집 및 학급편성,

  유아의 영양.건강.안전지도 등과 관련된 역할 (유치원 전반적인 업무)

 

*의사결정자

- 유치원 현장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대해 전문적으로

  판단하고 결정을 내리는 역할

 

*동료와의 협력자

- 유치원 조직의 일원으로서 동료 구성원들과 협력적인

 관계를 형성하여 경험을 공유하며,

  공동의 책임감과 목적을 갖고 유치원 교육의 질을

  높이는 데 참여하는 역할

 

3. 학자별 교사의 역할

* Katz - 모친모형, 치료모형, 교수모형

* Spodek - 양육 역할, 교수 역할, 관련적 역할

* Schickdanz - 계획자.조직자.평가자, 훈육자,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의사결정자, 지식 전달자

*Saracho

1984 - 진단자, 교육과정 설계자, 교수 조직자,

           학습 지도자, 상담자 및 조언자, 의사결정자

1997 - 교육과정 설계자, 일과계획 및 수행자,

           상담자 및 조언자, 현장 연구자, 행정 업무 및 관리자

 

4. 2019 누리과정이 제안하는 교사의 역할

- 유아.놀이중심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역할

- 놀이를 통한 유아의 배움을 지원하는 역할

- 놀이와 배움을 기록하고 평가하는 역할

- 함께 배우며 성장하는 역할

 

5. 학급에서의 교사 역할

-양육자, 상호작용자, 계획자.강화자, 촉진자, 문제해결자,

  지지자, 스트레스 관리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