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Study With ME l 최쌤 l/개론

교사론 - 유아 교사의 전문성

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

1. 교사에게 필요한 지식의 형태 - Shulman

 - 명제 지식 

    : 시간과 공간을 초원하여 모든 상황에 적용될 수 있는 규칙이나 원리

 - 절차 지식

    : 명제 지식이 실제 상황에 적용되기 위해 필요한 과정

 - 사례 지식

    : 하나의 원리를 실제 상황에 적용시킨 경험과 관련된 지식

 

2. 교사가 알아야 할 지식의 범위 - Shulman

  - 교과 내용에 관한 지식

  - 교육학에 관한 지식

  - 교육과정에 관한 지식

  - 학습자에 관한 지식

  - 교육 환경에 관한 지식

  - 교육의 목표 및 가치에 관한 지식

 

3. 실천적 지식 - Elbaz

  : 교사가 현장에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 그 상황에 맞도록 

    교사 스스로 창조한 전문가적인 지혜로 교사 스스로의 현장 경험을 통해 습득된다.

 

  ▷ 경험적 근거, 개인적 근거, 사회적 근거, 이론적 근거, 상황적 근거

 

4. 암묵적 지식 - Polanyni

    : 언어로 정교하게 설명하기 어려운 지식으로 실천 행위 중에 드러나며

      명시적 지식보다 훨씬 더 행위를 정교하게 하는 내면적 지식

5.  유아 교사의 효능감

   1) 자아 효능감 - Bandura

     : 본인의 능력에 대한 믿음으로 효능기대결과기대 두 가지 요소로 나눔\

      효능기대 - 주어진 맥락에서 자신이 특정한 수준의 수행들을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본인 스스로의 능력에 대한 개인적인 신념

      ▷ 결과기대 - 특정한 상황과 맥락에서 구체적 행동의 결과들에 대해 내리는 개인적 예상 또는 판단

 

   2) 교수 효능감 - Gibson & Dembo

      개인적 교수 효능감 - 교사로서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

      ▷ 일반적 교수 효능감 - 교육으로 유아들의 행동이 얼마나 변화될 수 있는가에 대한 믿음

 

   3) 교사의 자아 개념

      ▷ 자기 인식 : 자기를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

      ▷ 자아 존중 : 자신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

      ▷ 자기 통제 : 사건의 원인을 개인 외적인 부분과 개인 내적인 부분 가운데 어디에 두는지를 살펴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ㅡ> 사건의 원인일 개인 내적인 부분에서 찾으면 시행착오를 겪으며 성장